본문 바로가기

북러닝(회사에서 살아남기)/다치지 않고 상처주지 않고 말하는 기술

3. 모르는 사람과도 급 친해지는 비결

▷ 3차시 강의_모르는 사람과도 급 친해지는 비결

 

출처 : 네이버 책

 세번째 강의는 편혜영님의 소설 '선의 법칙'을 통해 알아봤다. 

 

중학생 '윤세오' '미연'인 친구인데, 미연이가 남자친구 '부이'가 생기면서 세오와 미연인 멀어졌다. 하지만, 미연이를 친구이상으로 의지했던 세오는 부이와 친해지면 미연이와 부이가 멀어지게 될 거라고 생각했고, 부이가 싫지만 부이와 친해지고자 마음먹었다.  그러던 중 세오와 부이는 우연찮게 버스에서 만났다. 

 

 

부이에게 어딜 다녀오느냐고 물었다

"교회"

부이가 짧게 대답하고 창 쪽으로 시선을 돌렸다. 

윤세오는 부이가 진지하고 심각한 면모를 가장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부이는 그저 할 말이 없었을 뿐이다.  

"티셔츠 예쁘다. 잘 어울려."

"그래?"

뭔가 내키지 않는 듯한 대답이었다.
 
질문을 더하지 않는 게 좋지 싶었다. 

하지만 그게 뭔지 알아내고 싶어졌다. 

"어디서 샀어?"

부이 역시 윤세오가 그저 티셔츠에 관심있는 게 아님을 알아챈 것 같았다. 

어깨를 으쓱하고는 그만이었다. 

"이런 프린트 흔치 않거든"

알록달록 커다란 부엉이가 프린트된 티셔츠였다. 

얼룩말이나 호랑이였더라도 그렇게 말했을 것이다. 

아무 무늬가 없더라도 상관없었다. 

부이는 무슨 생각을 하는지 킥 웃었다. 

"왜?"

윤세오가 다정하게 물었다.
 
따져 묻는 것처럼 보이면 비밀스럽게 굴 테니까 

"미연이랑 너 말이야 참 비슷하다 싶어서"

(편혜영, '선의 법칙' 중에서)

 

 

이 대화를 들으면 부이가 세오에게 마음을 연 것 같다. 

남녀노소 누구든지 갑자기 관심사가 같이 모아지면서 친해진다. 

관심은  외모가 아니라 패션이나 악세사리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은 좋다.(팩트를 기반으로 한 칭찬)

한번친해졌기 떄문에 다시 만날 때 부담이 없다. 

 

▷ In my opinion

 회사에서, 같이 일하는 사람들의 공통 관심사를 찾는 것이 대화를 물꼬를 트며, 서로 편하게 일할 수 있는 기반이 되는 것 같다. 같은 직장동료이지만, 동호회사람들과 더 편하게 이야기 하는 것도 서로의 관심사가 비슷해서가 아닐까?

보통 상사와 이야기 할 때면 상사의 자녀 이야기를 함께 하면 계속 이어나가진다~.. 부하직원과의 이야기에서는

남.녀 거의 공통으로 다 할 수 있는 이야기가 아이패드, 아이폰.. 같은 전자기기 이야기가 아닐까 싶다~

내가 사용하는 앱이야기도 하고, 괜찮은 유투브 영상 있으면 공유도 하고 그러면서 업무 이외의 공통 관심사를 넓혀 나가면서 서로 이야기를 나누면 친해지는 것 같다. 

 

★모르는 사람과도 급 친해지는 비결★

정말 1초도 버티기 힘든 어색한 상황일 때,

풍성한 대화/상상하지 못한 관계/상상하지 못할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비법은 바로!

팩트를 기반으로 한 칭찬과 훈훈한 말 걸기

(강의 : Hu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