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러닝(회사에서 살아남기)

4.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따라하기"

▷ 4차시 강의_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따라하기"

 

출처 : 네이버 책

 

네번째 강의는 한은형님의 소설 '거짓말'을 통해 알아봤다.

여고생 '하석'이는 천재, 책벌레이고 중학교까지 전교 1등을 했으나, 

규격화된 고등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자퇴 후 새로 전학간 학교에서도 적응하지 못했다.

자칭 자살수집가인 하석이를 몰래 흠모하던 룸메이트는 하석을 왕따 시키기 시작했고,

그러던 어느날 하석이는 룸메이트에게 따지듯 묻는다.  

 

 

"너, 그래서 나 기분 나쁘라고, 나를, 따라 한 거야? 내가 너한테 한 것을 흉내내서 한 번 당해 보라고? 그런 거야?"

나는 이해력이 떨어지는 룸메이트를 위해서 어린아이에게 설명하듯 차근차근 말했다. 

"꼭 그런것만은 아니야"

"그러면?"

"말하고 싶지 않아"

"듣고 싶은데?"

나는 룸메이트를 바라보고 있었다. 그 애의 입술이 벌어질까 궁금해하면서 

룸메이트는 세차게 고개를 저었다. 

"듣고 싶은데?"

나는 다시 말했다. 그래도 아무 말이 없어

"그럼 어쩔 수 없지 하고 한발 물러났다. 

하지만 그 애가 뭐라고 말하고 싶은지는 계속 궁금했다. 

"너처럼 말하면 어떤 기분일지 궁금했어"

드디어 나온 룸메이트의 말에, 나는 웃어 버렸다. 그리고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애도 다른 애들처럼 나를 무시하기로  한 게 아닐까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럴까봐 내가 얘기 안 한다고 한 거야."

"미안"

미안했다. 어쨌든 이 애는 아직은 나를 무시하지 않고 있으니까. 

"또 웃네. 웃지마 기분 나빠."

"그래, 미안."

그래도 웃음이 나왔다. 

그러니까 얘는 나를 닮고 싶었던 것이다. 

누군가가 나를 닮고 싶어 하는 건 기분 좋은 일이다. 

내가 아무리 냉랭한 사람이어도 이런 일이 생기면 몸이 따뜻해지는 기분이다.

중심에서 시작된 열기가 온몸으로 퍼지면서 손끝과 발끝이 저릿저릿해진다. 

                                                                                                                 (한은형, '거짓말' 중에서)

 

 

누구나 좋아하는 연예인이나 친한 친구를 닮고 싶어서 따라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따라하기는 나에 대한 경계심을 허물고 호감과 관심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 

부모의 행동을 그대로 따라하는 아이들

부모의 사랑을 받기 위해서 자신도 모르게 부모의 행동을 따라 한다. 

 

▷ In my opinion

 부모님을 따라하는 아이는 귀여움받지만, 언니를 따라하는 동생을 언니는 무척이나 귀찮아하던데~ 친한 친구와 동질감을 느끼기위해 같은 옷을 구입해서 입기도 하지만, 내 옷과 같은 옷을 사는 친구를 보면(말하고 똑같은 것을 산게 아니겠지?) 누가 따라한건지 모르겠으니, 다신 안입으려 하기도 한다. 

 내가 누군가를 따라한다면 주도권은... 그 사람에게 있는 게 되지 않을까?

 항상 그 사람이 좋아할 것 같진 않은데...

 상황에 따라 잘 판단해야 할 것 같다.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따라하기'★

상대의 작은 행동, 자세, 이런 것들을 그냥 따라해보라.

따라하기는 상대방의 경계를 허물어트리고 호감과 관심을 얻는 좋은 방법이다. 

(강의 : Hu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