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러닝(회사에서 살아남기)/밀레니얼-Z세대 트렌드 2021(ft. 대학내일 20대 연구소)

2021 MZ세대를 대표하는 키워드_ 인플루언서 세대

1. 당신은 인플루언서블(Influenceable)합니까?

최근, 사회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는 세대,,, 바로 MZ 세대가 있는데 ,, 이 MZ 세대의 특징을 하나하나 알아가보고자 한다.

 

MZ 세대는 누구인가?

MZ (Millennials + Generation Z)의 약자로 대략 1989년~ 2010년 중반까지의 세대  

 

@세대론을 이해할 때 유의점@

1. 각 국가 및 사회 집단의 주요 사건이나 특징에 맞는 기준 적용

2. 시간은 영속적이므로, 정확한 연력으로 세대 구분 불가

3. 통일된 기준 및 정의가 없으며, 다양한 기준과 해석이 존재

4. 세대 내 개인 특성의 차이가 존재하나, 세대 간 집단 특성의 차이가 더 유의미

 

@대학내일 20대 연구소의 세대 구분 기준@

1. 베이비부머 : 1945년~1960년

2. 86세대 : 1961년~1969년(80년대 학번, 60년대생)

3. X세대 : 1970년~1980년(이전 세대와는 다른 정의하기 어려운 세대라는 X)

4. 밀레니얼세대 : 1981년~1995년(밀레니엄을 맞아 성인이 됨, X 다음이라 Y세대라고도 함)

  1) 전기 밀레니얼 세대: 1981년~1988년

  2) 후기 밀레니얼 세대 : 1989년~1995년

5. Z세대 : 1996년~2010년대 중반 출생

 

왜 MZ세대를 알아야 할까?

2021년 전체 한국 인구의  33.1%, 경제활동 인구 중 46.1%  전세계 인구의 63.5%를 차지하는 MZ세대

또한, 향후 15년간 가장 큰 구매력을 가질 것으로 보인다. 

MD, 유통, 통신, 제약사 등에서 그들의 마음을 잡기 위해 노력 중이다. 

MZ세대가 선택한 것이 시장의 주류가 된다. MZpick

MZpick

비의 "깡" 신드롬...

`17년 12월 발매시에는 큰 영향력이 없었는데 `19년 소수의 MZ세대에게 재평가 받으며 `20년 광고까지 섭렵!

 

필라와 구찌

MZ세대를 타겟으로 바꾸며, 새로운 문화를 이끌고 있는 브랜드

'It's gucci'... 무언가 쿨하게 느껴지는 것을 표현할 때 미국의 10대~20대가 즐겨 쓰는 은어

구찌는 MZ세대가 명품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이다. 

 

인플루언서라는 자의식을 가진 MZ 세대

플루언서블 세대 : 자신의 영향력을 알고 행동하며 변화를 만들다

 

내가 올린 SNS 글 하나

내가 남긴 댓글 하나

내가 소비하는 물건 하나

 

MZ세대는 막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의 것을 취사선택한다. 

 

 MZ 세대의 모습을 나타내는 4가지 키워드

 

  1.가치관 - 일상력 챌린저

소소한 도전으로 일상력을 기르다

자신이 가진 영향력을 단단히 다져 나가다

 

2. 관계.콘텐츠 - 컨셉친 

취향에 맞는 세계관 속에서 소통하다

느슨하게 소통하며 MZ세대의 밈과 문화를 확산하다

 

3. 소비 - 세컨슈머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대안을 찾다

지속가능성을 생각하며 소비 생태계를 바꾸다

 

4. 사회인식 - 선한 오지랖

먼저 착한 유난을 떨다

선한 영향력으로 사회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다

 

▷ MZ세대가 직접 예기하는 2021 신조어 사전

Why + rano

와이 + 라노

'왜 이러니'의 사투리 '와 이라노'를 들리는 대로 영문으로 표현한 단어

 

왜 이러니를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곳에 사용 가능하다. 

알 수 없는 분노가 치밀어 오를 때, 상황을 알 수가 없을 떄 등 왜 이러니를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상황에 가능!!

여러 폰트로 저장하여 적재적소에 사용들 한다. 

(강의 : Hu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