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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이슈들

메타버스의 성장, 그리고 가능성

 

 

메타버스의 의미

META(가공, 추상, 초월)

VERSE(현실세계 : Universe)

메타버스는 3차원 가상 세계를 의미한다. 

 

우리 일상생활과 거리감이 느껴질 수도 있지만 이미 우리는 경험 중

 

메타버스의 구성

1. 증강현실 세계

2. 라이프로깅 세계 - SNS에 일상을 공유

3. 거울세계 

4. 가상 세계 

 

싸이월드도 일종의 라이프로깅 세계 이다. 아바타 생성, 일상, 콘서트 관람 등 가상세계에서 가능한 액티비티의 증가, 확장된 컨셉으로 젊은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MZ세대와 만남의 공간으로 메타버스에 투자를 하는 많은 기업들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ex1)로블록스... 게임회사

이용자들이 레고처럼 생긴 아바타가 되어 가상현실에서 활동하는 게임으로 미국 10대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게임이다.  일반게임과 달리 이용자가 직접 게임을 만들거나 다른 이용자가 만든 것을 즐길 수 있다. 

 

1억 5천만명 : 월 활성 이용자

코로나이후...

약 4천만명.. 하루 접속

1조원 돌파 2020년 매출액

 

ex2)네이버의 플랫폼 제페토(Zepeto)는 AR아바타 서비스로 안면인식과 QR, 3D기술을 활용해서 

나만의 아바타를 만들어 소셜 활동을 즐길 수 있는 플랫폼

 

글로벌 가입자수 2억명

10대 이용자 80%

해외 이용자 90%

 

게임, 쇼핑, 부동산 거래에도 확장된 메타버스

ex3) 부동산 거래 게임 어스2

 

2020년 11월 실제 지구를 본 떠 만든 디지털 세계 

 

1타일당(10m2) 0.1달러....

미국은 타일당 59달러

한국은 24달러

 

가상자산의 새 투자처로 부상

 

결국 메타버스는 가상세계에서 모방을 통해 일어나는 놀이 공간으로 가상세계의 자아를 원하는 대로 만들수 있는 공간이다. 코로나 19로 가상세계가 미래의 성장가능성으로 제시되었다. 

 

이용자 입장에서의 메타버스

 -> 직접 구현하는 가상세계/... 무한한 확장성 경험

 

기업들의 참여와 투자 증가

 

밀접한 참여와 경험의 폭 확대

 

새로운 영역의 확장, 여러가지 변화 

 

인프라, 콘텐츠, 디바이스

 

메타버스 기업의 목표

 

SNS이상의 플랫폼 구축

 

월마트 신입사원 교육에서 메타버스 이용한다. 

 

 

 미래 성장의 기회, 메타버스

 : 메타버스 관련 인프라, 컨텐츠,  디바이스

거시적 관점에서 시장 선점을 위한 분석 필요

 

즉 당장 지금 떠오르는 붐에 휩쓸리기 보다 

어느 영역에서 새로운 가치를 얻을 수 있을 지..

 

메타버스 고도화 노력

정교한 놀이와 생산 체계 구축

실질적인 기획력과 기술력 향상이 필요

아직은 PC, 스마트폰기술에 머물러있음..

 

메타버스의 부정적 평가 ... AR/VR기반 서비스와 유사한 수준

차별점 및 경쟁력 빈약

 

생산과 참여의 한정적 역할 경험

 

투자적 관점에서의 메타버스

 

다양한 관점에서 주시하며, 조급한 투자 경계해야 한다.  

 

메타버스에서 어떤 가능성이 있을까?

앞으로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할 주제이다.  

 

-교수 : 황지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