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는 장밋빛 미래는 절대 믿지 않는다.
무조건 잘될 겁니다.
리더는 책임지는 사람들이다.
장밋빛 미래는... 절대 믿지 않는다.
한정된 자원 내에서 결정하는 리더
투자하지 않는 것도 투자이다! 위헙해 보이면 STOP!
본인이 밀고 있는 기획안이 있다면... 될 방향성만 이야기 하는 건 좋은 모양이 아니다.
경영진을 설득하는 방법은?
경영진이 원하는 것은... 안전한 혁신!
New Something을 바라보는 경영진의 입장은?
OK I agree vs Really?, Is it true?, Is It possible?
한컨설팅 회사가 조사했다.
프로젝트가 실패할 확률은.... 75%
경영진이 원하는 것은
Safe innovation 안전한 혁신
무조건 새로운 것을 해야한다고 주장하는 것이 아니다.
과거 선례, 선진사의 벤치마킹, 통계결과 등을 제시해 새로움의 명분 제공
망하는 시나리오
=EXIT PLAN
새로운 무언가를 해야 한다면 EXIT PLAN을 담아주는 게 좋다.
실패 시 대응 방안을 사전 검토하는 철수 계획
<적용사례>
우리나라 까르프(프랑스 유통회사)가 철수했을 때, 이랜드에서 1조7천억에 이랜드에서 인수했다. 만약 사업이 안되면 누구에게 얼마에 바로 팔수 있을까?를 계약시 고민했었는데, 2년동안 원하는 수준에 이익이 나지 않으면서 홈플러스에 2조 2천억에 매각했다.
EXIT PLAN이 있어야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다.
New Something에는 EXIT PLAN을 담아라!
<EXIT PLAN>
무엇을 추적/관리해 성공을 측정할 것인가?
추진/실행을 어렵게 하는 것은?
결과물을 무의미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제어할 것인가?
기회서 캠버스의 10번과 11번에 들어갈 이야기이며,
탄탄한 논리가 나오도록 해준다.
Pre Mortem
사전부검
실패 원인을 사전에 예측해 제어
세계적 경영학 교수들의 연구
사전부검.... 프로젝트 계획을 옳게 설정할 확률이 30% 높아진다.
위험요소를 미리 고려하라!!!
문제영역
1. 고객. 업무범위가 변경될 때
- 잘못된 고객 선정
- 예상치 못한 돌발업무 추가
- 너무 좋게 추정된 업무 범위
- 업무 목적의 변화
2. 정보/홍보 관련 문제
- 현장/고객의 외면
- 현장/고객의 이해 부족
- 현장/고객의 반응 탐색 부족
3. 품질, 호환성
- 기존 상태와 낮은 호환성
- 표준 이하의 품질
- 배송/유통/조달 문제
- 특허권, 지적재산권 침해
4. 자원조달
- 인력/가용자금 부족
- 투입인력의 낮은 능력/의욕
- 예상치 못한 비용 발생
5. 조직, 문화 팀워크
- 부서간, 파트너간의 적대적 관계
- 모호한 책임(White Space)
- 다양성(성별, 학력 등) 이슈
- 암묵적 규율, 문화의 무시
6. 외부적 영향
- 상위 기관의 제약, 간섭
- 정부 규제/법규의 급격한 전환
- 경기변동
경영진에게는 데이터로 이야기해야 한다.
데이터로 확신을 얻는 경영진.....
구체적이지 않은 문서는 설득력이 없다.
원활히 잘될 거예요! 이런거 NO
Give me a nember
소프트뱅크 회장... 바른 숫자를 보면, 바른 판단을 할 수 있다.
실무자의 강력한 무기 2가지
DATA
고객(현장)의 소리
고집쟁이 경영진도 반박불가!!!!
-지은이 박혁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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