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인드 공부/성공한 리더들의 방법들

효과적인 인간관계를 위해 필요한 것(켈리최)

현대 경영학자인 "피터 드러커"(1909~2005)

 

1.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리더십의 핵심적인 능력이다. 

 

훌륭한 리더들은 대부분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고 있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집중하고, 빠르게 이해하고, 핵심을 명확하게 인지해서 처리

많은 성공자들이 가지고 있는 아주 좋은 능력이다. 

말로만이 아니라 행동으로 직접 보여줌으로 진실함을 보여줘야 한다.

 

하버드 경영대학원 학장인 니틴 노리아도 같은 이야기를 했다. 

"의사소통은 리더가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기술입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높이기 위해 항상 노력한다.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시킨다면 모든 분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 능력은 조직의 리더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다.

내 삶의 리더인 나도 이 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  

 

 

하버드 경영대학원 학장 니틴 노리아

 

2. 상대방의 입장과 관점을 고려해 이야기 해야 한다. 

상대방의 입장과 관점을 고려해 나의 의도가 무엇인지

또 상대방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말한다. 

 

상대방이 누구인지에 따라 

대화하는 법을 고민하고 연구해야 한다. 

 

사업을 한번도 해본적 없는 사람에게 사업이야기를 하면

상대방은 왜 사업하면 안되는지 이유를 100가지도 넘게 이야기할 것이다. 

 

하지만, 성공한 사업가에게 사업 이야기를 한다면 

사업문제에 해결을 주는 영감과 좋은 방법까지 알려줄 것이다. 

 

대부분 사람들은 상대방에 따라 어떻게 이야기 할 지 연구하지 않는다. 

하지만 성공한 사람들은 이것을 끝임없이 고민한다. 

 

고민하다보면

내 생각을 잘 전달하고 있는지

상대방의 말에 적극적으로 공감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잘 전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찾게 될 것이다.